깨끗하고 환한 피부는 누구나 추구하는 미의 요소이다. 하지만 일상생활 중 피할 수 없는 자외선 및 여러 환경 요인으로 인해 색소침착, 칙칙한 피부로 고민하는 상황에 직면하게 된다. 때문에 피부톤업과 맑은 피부를 원하는 사람들은 이를 개선할 수 있는 스킨케어 방법 및 시술을 찾곤한다.
그 대표적인 예로 ‘백옥주사’를 꼽을 수 있다. 백옥주사는 그 효과가 피부톤을 밝게 하고 백옥처럼 만든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며, 피부과에서 시술할 수 있는 시술법으로 피부톤 개선 이외에 피부 정돈, 피부 노화 방지 및 개선 효과를 가지고 있다. 이는 백옥주사의 주 성분이 '글리신, 시스테인, 글루탐산'이라는 세가지 종류의 아미노산으로 구성된 물질인 ‘글루타치온(GSH)’이라는 성분으로 되어있기 때문이다. 이 성분은 체내 유해 활성산소를 제거하며 멜라닌 색소를 생성하는 ‘타이로시나제’의 활성화를 억제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 피부 색소침착을 개선하고 맑고 투명한 피부를 만들어주는 효과를 나타나게 하는 것이다.
체내에서 생성되는 유해 활성산소는 세포의 손상과 각종 질병, 세포노화 등을 유발할 수 있어 이를 억제하고 제거할 수 있는 성분으로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 ‘백옥주사’의 주 성분인 글루타치온은 이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반드시 해당 시술이 아니더라도 우리 몸에 필요한 성분이라고 볼 수 있다.
이 글루타치온은 주사제 이외에 영양제로도 섭취가 가능하다. 영양제로 섭취하는 경우보다 직접 주사하는 방식이 흡수율이 더 높다는 연구결과를 가지고 있어 주사 시술을 선호하는 경우가 더 많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백옥주사’가 누구나 주사할 수 있는 약품은 아니다. 이 시술은 전문의약품에 속하는 주사제를 시술하는 것으로써, 전문의료기관에서 충분한 상담을 진행하는 것이 좋으며, 성형외과 전문의에게 직접 시술 받는 것을 권장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