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의 가장 윗부분을 상안면부라고 한다. 이는 헤어라인의 시작점인 이마에서부터 눈썹까지 해당하는 부분으로 눈, 코, 입 등이 위치해 있지 않아 주름 하나만 생겨도 더욱 도드라져 보이기 쉽다. 얼굴에 주름이 생기면 눈에 띄게 잡히는 곳으로, 여러 잔주름과 깊고 굵은 주름은 노안으로 보이게 한다. 

나이가 들면서 이마 피부가 탄력을 잃고 점점 처지게 되면 이는 상안면부의 전반적인 노화를 촉진한다. 이마가 처지면서 눈썹과 눈꺼풀도 힘이 떨어지고, 이로 인해 눈꺼풀도 아래로 처지면서 눈은 졸리고 피곤해 보이는 모습으로 변화한다. 

눈가 주름과 눈꺼풀 처짐이 고민이라면 그 원인이 이마 처짐에 있는 것은 아닌지 확인하고 적절한 대응을 해야 한다. 단순한 눈가 주름 개선 시술이나 수술이 아닌, 이마를 위쪽 방향으로 당겨 고정해주는 ‘내시경 이마 리프팅’이 필요할 수 있다. 

이는 헤어라인의 부분에 아주 작은 1~2cm의 절개창을 낸 뒤 처진 이마를 박리해 당겨주는 일종의 거상술이다. 직접적으로 처진 피부를 당기기 때문에 개선 효과가 뛰어나며, 회복 후 빠르게 그 효과를 누려볼 수 있다. 

당긴 이마는 엔도타인을 이용하여 단단하게 고정시키면 재발을 방지하면서 오랜 시간 유지를 해볼 수 있다. 이는 미국 FDA 승인을 받은 인체 친화적 재료로, 핀이나 단순한 실 봉합과 달리 피부 조직을 보다 균일한 압력으로 당겨주게 된다. 시간이 지나면서 체내에 흡수되므로 안전하고, 반영구적으로 유지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것이다. 

절개를 한 부위에는 내시경 카메라를 삽입하므로 수술 시 당기고 고정해야 하는 부위를 보다 면밀하게 관찰하면서 진행해볼 수 있다. 절개를 적게 하더라도 내부 구조가 다 확인이 되기 때문에 박리 범위를 넓게 하여 전반적인 개선을 기대해볼 수 있다. 

과도하게 이마를 당길 경우 부자연스러운 이마와 눈매가 될 수 있으므로, 개개인의 피부 두께와 이마 처짐 정도 등을 전반적으로 고려하여 수술 계획을 설립 후 진행해야 한다. 

도움말: 아이러브강남의원 서경희 원장

저작권자 © 닥터생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