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는 얼굴의 중심축에 해당하는 만큼 이미지와 외모의 변화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부위에 해당한다. 또렷한 인상과 세련된 이미지로 완성하면서, 전반적인 균형을 잡아주는 역할을 한다. 이에 코 모양이나 길이 등으로 고민인 이들은 코성형을 통해서 높이를 좀 더 높이고 모양을 반듯하게 개선하면서 입체감을 살리고자 한다.
사람마다 모두 코의 모양새가 다르게 생긴 만큼 성형수술 시에도 개인별 특성에 맞춘 디자인을 적용해야 한다. 또한 여성과 남성은 코를 감싸고 있는 피부부터 내부의 조직 강도, 기능 문제 동반 여부 등에 차이를 보이므로 성별에 따른 디자인 포인트를 달리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여성은 슬림하고 높은 콧대, 코끝이 살짝 올라가 부드러운 모습을 선호한다. 직선의 높은 콧대와 함께 곡선 라인으로 부드럽게 완성되는 버선 모양이 합쳐진 직반버선을 최근 많이 선택한다. 이와 달리 남성은 높고 두꺼운 콧대, 곧게 뻗은 직선 라인이 중심을 잡아 주기 때문에 대부분은 직선코로 디자인을 한다.
여성과 남성은 피부 조직과 두께, 미간과 콧대를 이루는 각도 등이 모두 차이가 나므로 이와 같은 세부적인 부분을 고려해서 다르게 접근을 해야 한다. 여성은 부드러운 라인에 오똑한 콧대를 선호하므로 측면 라인이 이마에서부터 콧대와 코끝 및 입술 아래의 턱 끝까지 자연스럽게 연결되어야 한다. 과도하게 보형물을 삽입하지 않으면서 얼굴의 이목구비에 맞게 디자인을 해야 한다.
남성들은 기능적인 문제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고, 비중격 연골이 휘어져 있거나 과성장해 조직이 크고 단단한 경우가 있으므로 이 부분을 주의해야 한다. 코의 디자인과 기능적 개선을 같이 고려하면서 눈썹 뼈의 높이에 맞춰 콧대를 연결해 T존을 보다 뚜렷하게 만들어주는 데에 코가 중심을 잡아주어야 한다.
환자 개개인마다 속하는 코의 유형을 파악하고, 성별의 특성에 맞게 갖고 있는 코의 조직 문제를 분석하여 그 특성에 맞는 적합한 재료를 선택해 1:1 맞춤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의료진과 충분히 상담하고, 자신에게 맞는 수술을 통해 자연스러운 개선을 해볼 수 있어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