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는 우리 신체에서 호흡이라는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며 생명의 유지와 관련된 역할을 한다. 이와 함께 얼굴에서는 얼굴의 정중앙에 위치해 전체적인 인상, 얼굴 입체감 형성 등에 영향을 주는 미용적인 역할도 담당을 하고 있다. 

코의 미용적인 기능으로 인해 앞에서 바라보았을 때, 옆에서 바라보았을 때의 모습이 다를 수 있으며 이러한 코 모양으로 인해서 콤플렉스가 생겨 외모에 대한 자신감이 저하될 수 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코 성형을 진행하는 이들도 적지 않은데, 코의 생김새 등 유형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개개인의 문제점이 무엇인지를 확인하고 수술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또한 같은 코 유형이라고 해도 그 정도에서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정확한 검사와 얼굴의 밸런스에 맞는 디자인을 계획하는 것이 중요하겠다. 

코의 유형으로는 낮은 코, 복코, 매부리코, 처진 코, 휜 코, 긴 코, 짧은 코 등이 있다. 이 중에서도 휜 코는 비중격 만곡증, 낮은 코는 비밸브 협착증이라는 기능적인 문제를 동반할 가능성도 높기 때문에 정확한 검사가 필요하다. 

이렇게 코의 유형이 모두 다르고, 환자 개개인마다 얼굴형 및 얼굴형에 맞는 이목구비의 비율도 다르기 때문에 다각도로 분석을 하여 환자에게 딱 맞는 높이와 라인을 1:1 맞춤 계획해서 디자인을 해야 한다. 3D-CT 검사를 진행할 경우 코 내부 구조까지 정확하게 파악해 맞춤 보형물 제작이 가능하며, 자연스러운 핏을 구현할 수 있다. 

코 수술 시에는 여러가지 보형물 재료가 사용되는데, 이는 코 유형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콧등, 코 기둥, 코끝 등 수술을 하는 부위에 적합한 재료들이 있기 때문에 코의 생김새가 어떠한 지에 따라 적절한 재료를 선택해야 한다. 

무리하게 코 높이를 높이는 등 수술을 진행하게 되면 부자연스럽고, 이후 부작용이 생길 수도 있어 주의해야 한다. 코 성형에 대한 풍부한 임상경험을 지닌 의료진과 충분히 상담을 나눈 후, 자신에게 적합한 보형물 선택 및 수술 방법을 적용해 만족스럽고 자연스러운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어야 한다. 
 

저작권자 © 닥터생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