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은 사람의 첫인상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다. 눈의 크기나 생김새, 모양, 그 외에 눈 주변의 피부 상태에 따라서 얼굴의 인상이나 분위기가 달라진다. 특히 눈가 주변의 피부는 다른 곳보다 얇고 피지선도 거의 발달돼 있지 않아 노화 증상이 빨리 나타나는 곳이다. 눈 밑이 울룩불룩하고 평평하지 못하며 다크서클이 보이는 것도 이러한 이유다. 

노화가 시작되면 눈 밑의 지방을 지지해주는 안와격막이 서서히 약해지고, 지방은 앞으로 밀리고 흘러나오게 된다. 이로 인해서 눈 밑에 눈물고랑이 생기고, 지방 주머니가 나와 울퉁불퉁해 보인다. 이를 개선하는 수술이 바로 ‘눈밑지방재배치’다. 

눈밑지방재배치는 눈 밑의 지방을 적절한 위치로 재배치해주는 수술이다. 눈꺼풀의 안쪽 결막에 미세하게 틈을 만든 뒤에 과한 지방을 푹 꺼진 곳에 옮겨주면서 고르게 재배치해주게 된다. 패였던 부위는 볼륨감이 살아나고, 지방으로 돌출된 부위는 상대적으로 편평해지면서 눈물고랑과 다크서클도 완화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 수술은 상대적으로 수술 시간이 짧은 편이며 회복도 빨라 젊은 층부터 중장년층 이상도 선호하는 성형수술이다. 다만 눈 밑 지방의 발생 원인, 지방의 돌출 정도, 구조 등을 전체적으로 고려하고 수술 계획을 수립해야 개개인에게 맞는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특히 눈밑지방재배치의 경우, 수술 이후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수술 후 약 일주일 정도는 수면 시 정자세로 자는 것을 권한다. 옆으로 자는 것보다는 상체를 상대적으로 높이면서 머리를 심장보다 높게 유지하여 자면 혈액순환도 원활하게 되면서 부기를 빨리 빼는 데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그 외에 수술 후 약 2~3일은 냉찜질, 그 이후에는 온찜질을 하는 것을 권한다. 수술 후 2주 정도는 심한 운동은 피하고 가벼운 걷기 정도만 하며 눕거나 앉았다 일어날 때에 천천히 움직여서 눈에 압력이 가하지 않도록 해주면 도움이 될 수 있다. 
 

저작권자 © 닥터생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