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는 얼굴의 가운데에 위치하여 전체적인 밸런스를 맞춰주고 입체감에 영향을 준다. 오뚝하고 높은 콧대와 코끝을 위해서 보형물을 삽입해 모양을 개선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피부 절개가 필요하며 멍과 부기 등이 심해 상당한 회복기간이 필요하여 부담을 느끼는 이들이 많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한 것이 바로 PCL 리프팅인 ‘PCL 탑스코’다. 절개를 하지 않는 비절개 코성형 방법으로, PCL 실을 이용하여 코에 삽입하여 단단하게 지지하고 고정을 해주어 코성형 수술을 한 것과 같은 효과를 선사한다.
기존에는 녹는 PDO 실을 사용했지만 이는 1년 남짓 유지되다가 체내에서 녹게 된다. PCL 실은 얇고 가벼운 특성을 갖고 있으며, 코의 움직임이 부드럽고 모양도 자연스럽게 개선할 수 있다. PDO 실보다 더 가느다랗지만 효과는 오래 유지돼 24개월까지 지속이 된다.
PCL 탑스코에 활용되는 PCL 실은 탄성과 장력이 우수하다. 다른 실보다 움직임이 부드럽지만 프레스 코그가 있어 코 모양을 보다 섬세하게 디자인하면서 단단한 고정력으로 비절개 코성형에 사용되기에 적합하다.
이는 기존의 코성형과 거의 비슷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콧대, 콧등, 코 끝 부분까지 한번에 세워줄 수 있다. 이물감 없이 부드럽게 움직이면서 보형물을 삽입한 인위적인 모습이 아니라 한층 더 자연스러워 만족도가 높다.
시술 후에는 시간이 지나면서 내부 코 조직에 실이 유착돼 콜라겐, 섬유아세포의 재생이 이루어진다. 이에 코 모양이 한층 더 자연스럽게 자리를 잡게 된다. 무엇보다 절개하지 않는 간편한 시술이므로 멍과 부기, 흉터 등이 적어 일상생활로 빠르게 복귀할 수 있다. 시술 시간도 20분 내외로 부담이 적다.
유앤아이의원 창원점 박재형 원장은 “PCL 탑스코는 절개를 하지 않으면서도 부드럽고 탄성이 우수한 PCL 실을 이용해 코를 디자인하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결과를 기대할 수 있는 비절개 코성형 방법”이라며 “시술자의 숙련도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실의 특성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고, 이를 활용한 시술 임상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과 상담하여 진행할 수 있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