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모를 가꾸는 남성들이 늘면서 이들을 칭하는 ‘그루밍족’이라는 신조어도 등장했다. 피부부터 헤어 스타일, 패션 등에 관심을 보이며 외모를 관리하는 것이다. 특히 과거에는 여성들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성형수술이 남성들에게도 보편화되면서 눈 성형, 코 성형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다.
눈과 코 중 남성미를 좌우하는 외모 부위는 바로 코다. 코는 얼굴의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고 가장 높이가 높은 곳이기 때문에 길이, 높낮이 등에 따라 입체감이 달라지고 외모의 분위기를 좌우한다.
남성 코 성형의 경우 T존을 살리고 직선 라인으로 디자인해야 한다. 단순히 코를 높이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남성적인 모습이 강조돼야 하므로 눈썹뼈와 콧대까지 T존이 두드러져야 한다. 여기에 부드러운 곡선의 여성 코와 달리, 남성 코는 직선 라인이어야 더 남성미가 강조되므로 콧대를 날렵하게 디자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남성들의 경우 과도한 성장, 외상 후 회복하는 과정에서 코 뼈나 연골이 휠 수 있다. 이에 휜 코로 변형이 되어 비염 등 기능적인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가 있다. 이 때에는 미용적인 부분과 기능적인 부분을 함께 개선해야 한다.
개개인마다 코의 모양, 형태, 길이 등이 다르고 기능적인 문제 동반 여부도 다른 만큼 수술 전 정밀한 검진과 진단 후 계획을 세워야 한다. 무조건 높게 코를 세우는 것이 아닌 사람마다 다른 분위기와 이목구비의 조화로움에 맞는 디자인을 찾는 것이 핵심이다.
남성 코 성형에 대한 충분한 경험이 있고, 다양한 유형을 접해본 의료진과 충분히 상담 후 수술 계획을 세워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