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을 그릴 때 나이가 들어 보이는 것을 표현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하는 것이 바로 팔자 주름을 그려 넣는 것이다. 실제로 나이가 들면서 나타나는 가장 큰 변화는 탄력저하나 모공처짐 보다도 팔자주름의 영향이 더 크다고도 평가된다. 때문에 볼과 입가 사이를 나누는 듯 보이는 팔자주름 관리만 잘 해주어도, 나이보다 어려보이는 인상을 줄 수 있다.
팔자주름은 자연스러운 노화 현상 중 하나로,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점차 얼굴에 있는 지방이 감소하고 콜라겐과 엘라스틴이 빠져나가면서 탄력이 떨어져 나타나게 된다. 20대까지는 얼굴의 탄력이 떨어지더라도 이 부분을 지지해주는 인대가 받쳐주어 팔자주름이 나타나지 않지만, 이 인대가 점차 느슨해지고 힘이 떨어지면서 팔자주름이 심화되는 것이다. 또한 팔자주름은 단순히 나이뿐만 아니라 평소 생활습관이나 환경적인 요인에 의해서도 나타날 수 있다.
팔자주름이 생기는 것을 미리 방지하고 그 시기를 늦추기 위해서는 평소 생활에서 이를 예방할 수 있는 수칙들을 지키고 안면근육 운동을 통해 인대와 탄력을 보다 강하게 유지시켜 주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잠을 잘 때 한 쪽으로 몸을 돌려 잠을 자는 자세는 얼굴이 한쪽으로 눌리면서 긴 시간 피부에 압력이 강해져 팔자주름을 심화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다. 또한 급격한 체중감소 역시 피부에 탄력과 안면 근육을 빠지게하는 요인이 되어 팔자 주름을 더 뚜렷하게 보이게끔 만들 수 있다.
팔자주름이 생기는 것을 막으려면 이와 같은 행동 및 자세들은 최대한 멀리 하면서, 얼굴 근육을 탄력있게 만들어주는 안면근육체조를 꾸준히 하거나, 피부 탄력 개선을 돕는 화장품들을 사용해 꾸준한 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다.
하지만 만약 이미 팔자주름이 깊이 생긴 경우에는 단순히 생활습관 만으로는 이를 개선하기 어려워진다. 때문에 이미 깊어진 팔자주름을 눈에띄게 개선하는 효과를 얻고자 할 때는 피부과를 방문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팔자주름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피부과 시술들은 △필러, △보톡스, △리프팅 등을 꼽을 수 있으며, 개인의 노화 정도와 피부 두께, 성격 등에 따라 맞는 시술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필러의 경우 앞 광대 부분을 채워 그 아래에 있는 피부를 당기면서 자연스럽게 팔자주름을 개선하게끔 도와주는 원리로,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이다. 보톡스의 경우 평소에 도드라지는 팔자주름보다는 웃을 때 특히 팔자주름이 나타나는 경우에 적용하면 좋다. 보톡스는 팔자주름 부위에 직접 주사하여 그 주변에 위치한 근육들이 당겨지지 않도록 유도, 웃을 때 주름이 나타나지 않도록 방지하는 효과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만약 보다 자연스럽고 피부 자체의 탄력을 개선하고자 한다면 필러나 보톡스보다는 레이저 리프팅이 효과적일 수 있다. 특히 초음파나 고주파를 사용하는 울쎄라, 써마지 등은 파자주름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일 수 있으며, 피부 전체 탄력과 주름을 개선하는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다.
이처럼 팔자주름은 미리 예방하는 방법, 그리고 개인이 가지고 있는 팔자 주름의 유형에 따라 다르게 대처하고 그에 맞는 관리가 필요하다. 만약 팔자주름을 개선하고자 피부과 시술을 고민한다면, 시술 전 전문의와 현재 자신의 상태와 맞는 시술방향들을 면밀이 점검 후 계획을 세워 시술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