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에는 강한 자외선과 더운 날씨로 인해 여러 피부 문제에 대한 고민이 두드러질 수 있다. 특히 강렬한 햇빛, 미리 대비하고 예방하지 않으면 피부 노화를 촉진시킬 수 있으며, 느슨해진 관리는 피지 과다분비를 유발해 각종 트러블과 모공 늘어짐 등의 현상을 유발할 수 있다.
특히 여름철은 모공이 도드라져 보이는 계절이다. 더운 날씨의 영향으로 우리 몸의 체온 역시 올라가게 되는데, 이 때 우리 몸의 피지 분비가 활발해지면서 실질적으로 모공이 확장되게 된다. 여기에 자외선으로 이한 자극까지 받게 되면, 피부 속 콜라겐과 엘라스틴이 손상되면서 모공의 탄력을 저하시켜 모공 늘어짐 현상까지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때문에 여름철 모공 늘어짐과 피부 트러블 등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강한 자외선을 피할 수 있는 자외선 차단제를 필수로 바르고, 체온이 너무 올라가지 않도록 쿨링 제품을 사용하거나 양산, 휴대용 선풍기를 사용해 직접적인 자외선을 피하고 체온을 조금이라도 낮추는 것이 것이 방법이 될 수 있다.
높은 기온과 피지 분비로 인해 모공이 커지기 쉬운 여름철은, 그만큼 기초케어와 클렌징을 꼼꼼히 하는 것도 중요하다. 모공 속에 화장품이나 이물질 등이 남아있지 않도록 클렌징을 확실히 하고, 모공에 피지나 각질이 남아있는 것을 예방하면서 피부 자극을 절 수 있는 약산성 세안제를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모공을 관리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성분인 나이아신아마이드나 히알루론산을 활용하여 피부 모공을 보다 탄력있게 관리해주는 것 또한 하나의 방법이다.
하지만 모공은 홈케어만으로는 케어가 어려운 부분 중 하나다. 때문에 늘어진 모공을 관리하고 미리 노화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피부과 시술을 병행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대표적인 모공 관리 프로그램으로는 △프락셀, △포텐자, △제네시스 등이 있으며, 이들은 모두 관리 목적을 어디에 두는지에 따라 선택의 기준을 달리할 수 있다.
프락셀의 경우 피부가 스스로 재생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시술로, 피부에 미세한 열 자극을 가해 콜라겐 생성을 촉진시키는 형태의 시술이다. 제네시스는 피부에 은은한 열을 가해 모공이 열릴 수 있도록 유도, 그 안에 갇힌 블랙헤드나 각질들을 제거하고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포텐자는 늘어진 모공을 관리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시술로, 미세 니들을 피부에 직접 삽입, 고주파 에너지를 조사하여 모공 축소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시술이다.
모공은 한번 늘어지면 원상태로는 돌아오기 어려운 특성을 가지고 있다. 특히 외부 자극에 민감하기 때문에 홈케어를 통해서 관리를 꾸준히하고, 적절한 시술을 통해 유지와 케어를 함께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