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을 중 전반적인 균형을 이루는 것은 바로 중심부의 ‘코’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얼굴 정중앙에 위치한 코는 전체 균형에 가장 큰 역할을 한다.
이에 우리는 무의식적으로 눈보단 코가 만들어내는 분위기로 누군가의 첫인상을 판단한다. 코가 어떻게 다른 이목구비들과 조화로움을 이루는지를 보며 전체적인 분위기와 첫인상을 결정하는 것이다.
이에 성형수술 중 가장 보편화된 쌍커풀 수술 다음으로 코 수술에 대한 수요가 높다. 누구나 자연스럽고 오똑한 코를 갖기 원하는 마음에 콧대성형을 결심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콧대성형은 실리콘이나 고어텍스 등 보형물을 이식하다보니 대부분 획일적인 모양을 지니고 있다는 아쉬움이 있다.
특히 수술 후 약 1주일 동안 코에 테이프를 부착해야 하고, 조직 절개로 인한 붓기와 멍이 발생해 수술 후 완전한 회복까지 시간이 오래 걸려 부담을 느끼는 환자가 많다.
이에 최근 코 성형의 대안으로 간단하면서도 오똑하게 코를 교정할 수 있는 코 필러나 하이코 등의 이른바 ‘비수술적’ 코성형 시술이 대세로 떠오른다. 시술시간도 짧고 통증이나 멍, 붓기도 적어 부담이 없어 바쁜 현대인들에게 적합하기 때문이다.
비성형 중에서도 가장 많이 하는 코 필러는 히아루론산 필러를 코 피부조직에 주입해 볼륨을 증대하고 높이를 올려준다. 코 끝과 콧대에 모두 적용할 수 있으며 유지시간은 주입하는 약물에 따라 6개월에서 12개월로 조금씩 달라질 수 있지만 비교적 주기가 짧다는 단점이 있다.
또 필러는 주입된 액체성분이 유동적이므로 시술 시 정맥 혈관의 손상이 발생하면 필러가 유입되어 조직괴사가 생길 수 있으므로 시술 경험이 풍부한 의사에게 받는 것이 좋다.
반면 하이코는 스틱폴리머라는 성분으로 만들어진 고체 굵은 실을 코에 이식한 후 코 필러를 주입해 볼륨감을 더하는 시술이다. 코 필러에 비해 코 라인을 더욱 정교하게 만들 수 있으며, 코 끝을 세우는데 뛰어난 효과를 발휘하고 흡수되는 성분과 오래 유지되는 영구적인 제품이 있어 원하는 것을 선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렇게 비절개 코 성형이 아무리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고 해도 환자에 따라 시술 가능여부가 달라질 수 있다.
만약 코가 너무 낮거나 심하게 휘어 있는 등 큰 변화가 필요한 경우에는 비절개 코 성형으로는 근본적 해결이 되지 않고, 코 재수술을 받아야 하는 환자도 이들 시술로는 개선이 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의에게 정확한 진단을 받은 뒤, 자신에게 맞는 방법으로 시술을 전개해야만 더욱 만족도 높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게 의료계 조언이다.
나아가 무엇보다 병원 선택이 중요하다. 간단하더라도 얼굴의 균형을 결정하는 중요한 시술이므로 진행에 앞서 꼭 관련 경험이 풍부하고 전문적인 의료진을 잘 선택해 시술을 해야 하는 것이 관건이다.
Copyrightⓒ닥터생각 / 신새아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