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이 작고 갸름한 얼굴을 만들기 위해 양악수술이나 안면윤곽수술을 해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양악과 안면윤곽은 목적이 엄연히 다른 수술이다. 얼굴형에 따라 한 가지 수술만 받아도 되고, 때로는 두 가지 수술을 함께 병행하기도 한다.
양악수술은 본래 턱교정수술인데, 부정교합을 교정하기 위해 위턱(상악)과 아래턱(하악)을 절골한 다음 이동시켜 고정하는 방법이다. 주로 턱뼈나 치아의 불규칙성을 교정하기 위해 시행하는데, 이 과정에서 돌출입이나 주걱턱 등을 개선하는 효과를 보게 된다.
안면윤곽수술은 치아의 위치에 영향을 주지 않고 얼굴 외형적인 변화에 목적을 둔다는 게 가장 큰 차이점이다. 광대뼈축소술, 사각턱수술, 턱끝수술 등이 모두 안면윤곽수술에 포함된다. 따라서 안면윤곽수술을 받는다 하더라도 사람에 따라 수술 방법이나 결과가 모두 다를 수 있다.
만약 부정교합이 있어 얼굴이 비대칭으로 보이고 돌출입 또는 주걱턱이 관찰된다면 양악수술이 적합할 수 있다. 반면 교합에는 아무 이상이 없고 광대뼈나 사각턱 때문에 얼굴이 커 보이는 게 고민이라면 안면윤곽수술을 고려해봐야 한다. 부정교합과 광대뼈, 사각턱이 모두 있는 상태라면 두 가지 수술을 동시에 진행할 수도 있다. 두 가지 수술을 동시에 할 경우 검사나 마취에 따른 비용 중복을 절감하게 된다.
이처럼 갸름하고 세련된 얼굴형을 갖기 위해서 사람마다 적합한 수술 방법이 각기 다를 수 있다. 따라서 자신에게 가장 효과적인 수술이 어떤 것인지 알아보려면 의사와 충분한 상담을 거쳐야 한다.
또한 수술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이나 사후관리 등에 대해서도 제대로 이해한 후 수술을 진행해야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Copyrightⓒ닥터생각 / 김유진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