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들 가운데 인상이 희미하고 남성미가 부족해 고민하는 경우가 있다. 이럴 때는 혹시 코가 작거나 낮지 않은지 생각해봐야 한다. 남성의 경우 코가 작고 짧은 편이라면 남성성이 떨어져 보이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남성미의 상징이라 할 수 있는 'T존'이 두드러지지 않아 발생하는 현상이다.
T존은 얼굴의 눈썹뼈부터 콧대까지 T자로 떨어지는 라인을 말한다. T존이 뚜렷할수록 강한 남성미를 느낄 수 있다. 그러나 동양인의 경우 T존이 발달하지 않아 인상이 밋밋해 보이고 남성미가 떨어져 보일 수 있다.
이러한 경우 코 성형 수술을 통해 T존을 살려 주면 남성미가 증대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코의 시작점인 미간은 눈썹 뼈의 높이와 볼륨감에 맞추고, 라인은 쭉 뻗은 직선에 콧대는 살짝 넓게 디자인해 직선 느낌을 살리면 남자다움을 강조하는 효과가 있다.
남성과 여성의 코 성형은 각자 선호하는 디자인과 이목구비 특징 등이 다르기 때문에 섬세한 디자인이 필요하다. 또한 특정 연예인의 코 모양 그대로 성형을 하기보다는 개개인의 얼굴형과 조화를 이루는 코 모양을 찾아 개별 솔루션을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남성들의 경우 비교적 매부리코, 휜코, 복코 등의 비중이 큰데 이러한 특성을 고려해 맞춤형 디자인을 해야 한다. 또한 남자들은 격한 스포츠 등으로 인해 외상, 부상을 입어 코가 휘어져 있는 케이스가 흔하다. 이로 인해 상대적으로 비중격 만곡증 등과 같은 코 내부 구조의 문제를 안고 있는 경우도 많다.
이러한 개인별 특성을 고려해 장점은 살리고 단점은 보완하는 방향으로 코 성형을 한다면 보다 뚜렷한 T존을 통해 남성미를 강조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도움말: 아이러브강남의원 / 성형외과 전문의 조병칠 박사님
